마히토의 세상 관찰/마히토의 경제뉴스

240609(일) 주말 간 경제 및 증권 시황 뉴스

mahito 2024. 6. 9. 17:27

1. 이번주 '그'의 입에 하반기 코스피 출렁인다 <주간 증시 전망>

이번주 국내 주식시장은 오는 11~12일(현지시간)로 예정된 FOMC를 주목할 것으로 보인다. 캐나다 중앙은행이 지난 5일 주요 7개국(G7) 가운데 처음으로 금리인하를 단행한데 이어 유럽중앙은행(ECB)도 금리를 내리면서 글로벌 금리 향방의 키를 쥐고 있는 연준의 금리인하 기대감이 커졌다.

2. 오는 26일 미국 마이크론의 실적 발표가 예정돼 있어서다.

엔비디아는 지난달 28일(현지시각)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과 주식 액면분할에 힘입어 하루 만에 7.13% 오른 바 있다. 여기에 관련주인 SK하이닉스와 한미반도체의 주가도 끌어올리면서 두 종목은 최근 1년 중 가장 높은 주가를 기록했다.

3. 잘나가다 왜" 주춤한 방산주, 증권가는 '매수 기회’

메리츠증권 이지호 연구원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경우 폴란드향 물량 인도 전망치가 변함이 없어 2·4분기부터는 실적 정상화가 나타날 것”이라며 “현대로템 역시 폴란드향 1차 계약만으로 내년까지 실적 성장이 담보됐다. 루마니아 전차사업 수주를 따낼 경우 5~7조원의 추가적인 수주 잔고 확보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DB금융투자 서재호 연구원은 “하반기에는 LIG 넥스원의 '비궁',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아리온스멧' 등 국내 방산기업들의 미국 진출 기대감이 더해질 것”이라며 “미국 수출은 1000조원 무기 시장으로의 접근과 수출 경쟁력 확보 등 잠재 이익 측면에서 상당한 의의를 갖는다. 지금은 방산주에 대한 비중을 늘릴 시기”라고 강조했다.

 4. 새 국회서 STO 법제화 기대감…체력 다지는 증권사들

5. 10일부터 14일까지 열리는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 (WWDC24)에서 애플이 생성형 AI 지원에 초점을 맞춘 iOS18 체제를 공개한다는 전망이 나온다. 애플은 아이폰 16의 새로운 운영체제인 iOS18에 오픈AI GPT 탑재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오픈AI AI 챗봇기술이 오는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인 아이폰 16에 적용될 전망이다.

LG이노텍 이외에도 이수페타시스와 아이티엠반도체 자화전자

 
5.  10~11일 일반청약을 실시하는 한중엔시에스와 씨어스테크놀로지는 수요예측에서 나란히 흥행에 성공했다. 기술특례상장으로, 희망 공모가 밴드 상단을 뛰어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