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히토의 주식트레이딩/주식매매일지

[주식매매일지] 240313(수) HLB글로벌, 푸른저축은행, 레고켐바이오, 시노펙스, 필옵틱스, 이수페타시스, 두산에너빌리티, 와이더플래닛, 선익시스템, 시그네틱스, 오상헬스케어

mahito 2024. 3. 13. 22:55

오늘의 거래 요약

여전히 손절이 늦다. 매일 매일 반복하여 글을 쓰지만 손절 2%이내로 한다는 원칙을 쉽게 못지키고 있다. 그래도 다시 적는다. 계속 반복해서 입력해야 한다. 그래야 살아남을 수 있다. 또 실수가 반복되면 무조건 자동매매를 써야겠다.

돌파를 줄이고 눌림타점을 잡자.

09:20분 이후에는 5분봉 타점을 잡지 말자.

거래 종목이 많아서 좀 줄이자.. 아직 5종목은 어렵고 최대 10종목.

이수페타시스, 필옵틱스, 시노펙스, 레고켐바이오 : 대부분 5일선 지지에 매수해서 20선에 손절하는 종목들이 손실이 많이 났다. -0.34~2% 내외 정도 손실. 공통점은 모두 9시 30분넘어서 타점을 잡았다는 것이다. 5일선 트레이딩을 하려면 09:20분 이 넘어가면 5일선 타점은 리스크가 커진다는 것을 배웠다.

HLB테라퓨틱스 -3.04% : 5일선, 전고 돌파 관점으로 들어갔는데, 손절이 조금 늦었다. 손절은 지지점 따지지 말고 2%내로 하자. 

푸른저축은행 -5.58% : 돌아보니 우상향 박스권을 만들었다. 우상향 타점 잘만 잡았어도 좋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종목이었다. 나는 전고점 돌파보다는 눌림 타점을 중점으로 거래하는 것이 수익이 잘난다. 돌파는 당분간 줄이고 눌림거래를 하자.

HLB글로벌 -14.08%오늘 가장 큰 손실이다. 박스권 이탈하는 지점부터 계속 눈으로 보고 있었으나, 역시 손절이 늦었다. 장중 계속 들어왔던 프로그램 순매수가 떨어지지 않아. 안일하게 생각했다. 그때 손절 잡고, 동일한 관점으로 매수타점을 잡았다면(매수타점은 잘잡았음) 손실 없이 수익을 낼 수 있었다. 한 끝 차이임에도 결과는 너무나 극명함을 명심하자.

HLB 글로벌 1분봉